BIPAF 2024 > 부산국제연극제 - BIPAF

BIPAF 2024
제21회 부산국제연극제 2024
BIPAF 2024
부산을 대표하는 공연예술축제,
제21회 부산국제연극제!
행사명 제21회 부산국제연극제 ‘Global Link from BIPAF’(한국-이탈리아 수교 140주년 기념)
기간 2024년 5월 24일(금) ~ 6월 2일(일) <10일간>
장소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 부산문화회관 중극장, 부산시민회관 소극장, 경성대학교 예노소극장, 용천지랄소극장, 하늘바람소극장, 밀락더마켓, 광안리 만남의 광장, 영화의전당 야외광장
참가규모 7개국 40작품
참여국가 이탈리아, 프랑스, 노르웨이, 덴마크, 일본, 대만, 대한민국 <7개국>
축제 프로그램 개∘폐막식 / 개∘폐막작 / 초청공연 / 축하공연 / 소극장 프로그램 ‘BIPAF Global Program’ / 10분연극제 / 다이나믹스트릿 경연 / 부산국제연극제 ‘마스터 클래스’ / 아티스트 토크
주최 부산광역시
주관 (사)부산국제연극제조직위원회, (재)영화의전당
후원 KRX 한국거래소, 부산은행, 교보생명
행사목적
1) 세계로 나아가는 부산 연극
대한민국 제2의 도시 부산에서 열리는 부산국제연극제는 탄탄한 공연예술 인프라를 기반으로 세계의 우수작, 국내 우수작 초청 등을 통해 수준 높은 공연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제21회 부산국제연극제는 우수작 초청뿐 아니라 해외 진출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및 부산 연극이 세계로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함으로써 부산 연극이 글로벌 시대로 나아가는 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2) ‘문화예술의 도시, 부산’으로의 도약
부산국제연극제는 특정한 장르에 국한하지 않고 신체극, 가족극, 인형극, 거리극 등 공연예술 전반을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예술을 선보여왔습니다. 올해 부산국제연극제는 극장 공연과 함께 야외, 시민 광장의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축제의 울타리를 확장합니다. 어디에서든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 시민들이 문화적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문화향유의 도시, 부산’으로의 도약을 기대합니다.
3) 지역민의 자긍심과 공동체 의식 함양
부산국제연극제는 국내·외 화제작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누구나 축제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프로그램에 힘써왔습니다. 올해 부산국제연극제는 지역 아티스트 및 미래의 예술가가 직접 참여하고 만드는 ‘마스터 클래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10분 연극제’를 통해 축제 참여의 기회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예술의 소비자가 아닌 참여자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함으로써 예술가-시민이 함께 호흡하고 교감하는 축제의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4) 국제예술교류 확대에 기여
부산국제연극제는 지난 20년간 축제를 주관하며 국내는 물론 각국 다양한 단체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민간교류 확대에도 기여했습니다. 세계적인 공연예술축제 아비뇽 오프 페스티벌과 공식협약을 체결한 바 있는 부산국제연극제는 이탈리아, 루마니아, 홍콩 등 세계적 예술단체와 페스티벌과의 교류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부산의 국제예술교류 확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행사개요
행사명 제21회 부산국제연극제 ‘Global Link from BIPAF’(한국-이탈리아 수교 140주년 기념)
기간 2024년 5월 24일(금) ~ 6월 2일(일) <10일간>
장소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 부산문화회관 중극장, 부산시민회관 소극장, 경성대학교 예노소극장, 용천지랄소극장, 하늘바람소극장, 밀락더마켓, 광안리 만남의 광장, 영화의전당 야외광장
참여규모 7개국 40작품
참여국가 이탈리아, 프랑스, 노르웨이, 덴마크, 일본, 대만, 대한민국 <7개국>
공연
프로그램
구성
○ 초청공연
5월 24일(금) ~ 6월 2일(일) <10일간>
실내공연 :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 부산문화회관 중극장, 부산시민회관 소극장, 경성대학교 예노소극장, 용천지랄소극장, 하늘바람소극장
야외공연 : 영화의전당 야외광장, 광안리 만남의 광장, 밀락더마켓

· 개·폐막 초청작
- 5월 24일(금) ~ 5월 25일(토)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
[개막작] 모비딕 | Moby Dick (노르웨이, 프랑스, Plexus Polaire)
- 6월 1일(토) ~ 6월 2일(일) <부산문화회관 중극장>
[폐막작] 멕베투 | Macbettu (이탈리아, Sardegna Teatro)

· 해외 우수작 초청공연
- 5월 25일(토) ~ 5월 26일(일) <경성대학교 예노소극장>
균형의 부재 | Imbalance Equilibrium (이탈리아, GDO)
- 5월 27일(월) ~ 5월 28일(화)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
자비 | Misericordia (이탈리아, Sud Costa Occidentale)
- 5월 30일(목) ~ 6월 1일(토) <부산시민회관 소극장>
인사이더 | The Insider (덴마크, Teater KATAPULT)

· 국내 우수작 초청공연
- 5월 25일(토) ~ 5월 26일(일) <부산시민회관 소극장>
시추 | Drilling (대한민국, 극단 문지방)

· 국내∘외 우수작 초청공연 (거리극 / 개∘폐막 축하공연 / 야외무대)
- 섭외중

○ 개·폐막식
- 개막식 : 5월 24일(금) 19:00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
- 폐막식 : 6월 2일(일) 17:00 부산문화회관 중극장

○ BIPAF Global Program (소극장 경연 프로그램)
- 5월 25일(토) ~ 6월 1일(토) <용천지랄소극장, 하늘바람소극장>
- 경연 단체 : 심사중

참여
프로그램
구성
○ 10분 연극제 (시민참여 프로그램)
- 6월 1일(토) <광안리 만남의 광장, 밀락더마켓>
- 창의성과 열정이 넘쳐나는 순수한 만남의 시간인 『10분 연극제』는 공연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가 가능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입니다. 10분이라는 한정된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일상의 이야기를 연극, 콩트, 마임, 퍼포먼스, 무용, 뮤지컬, 마술, 넌버벌 등 다양한 형식으로 풀어내, 자신의 숨은 끼와 재능을 마음껏 펼쳐 보일 수 있는 자리입니다. 10분 연극제는 <일반부>와 <전공대학부>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 Dynamic Street & 체험 ZONE (거리극 참여 프로그램)
- 5월 25일(토) ~ 5월 26일(일) <영화의전당 야외광장>
- ‘Dynamic Street’은 부산국제연극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부산을 찾는 이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연극이 낯설었던 시민들에게 ‘연극 = 극장, 무대 위’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조금 더 친근한 예술의 한 장르로 다가가고자 합니다. 공모를 통해 국내 및 해외 유수의 거리 퍼포먼스팀들이 영화의전당 야외광장에서 시민들과 축제의 즐거움을 함께 나누고 시민들은 체험 ZONE에 마련된 프로그램을 통해 축제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 아티스트 토크(ARTIST TALK)
- Moby Dick(5월 24일) / Imbalance Equilibrium(5월 25일) / 시추(5월 26일) / Misericordia(5월 27일) / The Insider(5월 30일) / Macbettu(6월 1일)
- 공연이 끝난 뒤 자유로운 질의응답과 대화를 통하여 공연을 보다 폭넓게 이해 할 수 있는 뜻깊은 소통의 시간! 아티스트 토크는 공연자와 관객의 만남의 장으로 공연예술문화에 대한 관객의 시각과 의견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으며 공연자와 관객과의 진솔한 대담이 이루어집니다.
부대
프로그램
구성
○ 부산국제연극제 ‘마스터 클래스’ <장소 미정>
- 5월 21일(월) ~ 5월24일(토)
- ‘한국-이탈리아 수교 140주년 기념’ 워크숍
- 이탈리아 ‘코메디아델아르떼’의 거장 엔리코 보나베라

○ 부산국제연극제 ‘네트워크의 밤’ <시간. 장소 미정>
- 부산국제연극제 기간 중 1일
- 아티스트 및 관객 누구나 참여 가능한 소통의 밤

주최 부산광역시
주관 (사)부산국제연극제조직위원회, (재)영화의전당
후원 KRX 한국거래소, 부산은행, 교보생명